광고
광고
광고

성남시, 시정발전 애쓴 모범시민 10명 선정

첨단산업 · 안전· 복지 등 10개 부문... 10월 8일 제51주년 시민의 날 기념식서 상패 받아

이유진 기자 | 기사입력 2024/09/26 [07:30]

성남시, 시정발전 애쓴 모범시민 10명 선정

첨단산업 · 안전· 복지 등 10개 부문... 10월 8일 제51주년 시민의 날 기념식서 상패 받아

이유진 기자 | 입력 : 2024/09/26 [07:30]

[성남일보] 성남시는 시정 발전을 위해 애쓴 모범시민 10명을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최근 공적심사위원회를 열어 추천받은 후보자 22명 중에서 지역발전, 첨단산업, 안전, 복지 부문 등 10개 부문에서 공적이 뛰어난 이들을 수상자로 뽑았다. 

  

지역발전 부문은 황규덕(66) 성남동부새마을금고 이사장이 모범시민으로 선정됐다. 황 이사장은 상원초등학교 축구부 유니폼 후원, 관내 아동·청소년 그룹홈에 쌀 지원, 저소득층 고등학생·대학생 장학금 매년 1억원 지원, 다자녀 양육 저소득 한부모 가족 후원 등 지역사회 청소년을 위한 희망공헌사업을 추진해 지역발전에 이바지했다.

 

첨단산업 부문은 황태호(52)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소속 연구원이 모범시민으로 선정됐다. 그는 전국 최초로 ‘시스템반도체 얼라이언스’ 기반을 마련하고 수요-공급 기업 간 네트워킹을 통해 정보교류와 기술 역량 강화에 이바지했다. 성남시와 성남시의회에 4차산업 특별도시 조성을 위한 정책과 추진 전략을 제안하는 등 첨단산업 발전에 힘을 보탰다. 

 

복지 부문 모범시민 선정자는 노만호(76) 성남시 사회복지협의회장이다. 노 회장은 어르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방문 요양과 방문 목욕 서비스를 진행했다. 성남시 복지회관, 동 행정복지센터 등 신청기관 12곳에 주건환경개선사업비를 전달해 노후한 장판, 벽지, 싱크대 수리·교체를 지원하는 등 독거노인 주거환경개선사업에도 힘쓰고 있다.

 

봉사·나눔 부문 모범시민 선정자는 김준화(51) 삼영전자공업㈜ 이사다. 성남지역 독거노인, 장애인, 아동시설에 쌀과 라면 지원, 취약계층에 난방비 2억원 후원 등 나눔문화 확산에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았다.

 

효행·선행 부문은 신현송(86) 성남시 무의탁 독거노인 불우이웃돕기 사랑회 회장이 모범시민으로 선정됐다. 각종 이웃돕기 생필품을 독거노인 등 저소득 취약계층에 직접 전달해 안부를 살피고 있다. 이와 함께 불우이웃을 위한 생활지원금을 반기별로 10만원씩 후원하는 등 선행을 펼치고 있다. 

 

환경 부문은 김근배(61) 사단법인 한국해양환경안전협회 성남지회장이 모범시민으로 선정됐다. 남한산성 산책로 등 주변 환경시설 환경정화 활동, 성남 사랑 환경 캠페인, 태평역과 탄천 일대에서 쓰레기 되가져오기 운동 등 환경보호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건강증진 부문은 이승혁(56) 연세플러스안과의원 의사가 모범시민으로 선정됐다. 그는 지난해 모든 성남시민 독감 무료 접종사업 업무 협약 추진하고, 성남시민 건강박람회 등을 개최했다. 이와 함께 찾아가는 안질환 교육을 통해 성남시민에게 올바른 안과 의료정보 전달해 건강 증진을 돕고, 지역 보건의료 발전에 애쓴 공로를 인정받았다. 

 

인권증진 부문은 유영옥(76) 경기대학교 명예교수가 모범시민으로 선정됐다. 6·25 전쟁, 베트남전에 참전했지만, 국가유공자로 등록되지 못한 300여 명을 찾아 유공자로 등록을 지원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국가유공자의 인권에 관한 지역사회 인식 확산에도 힘쓰고 있다.

 

안전 부문은 신창수(59) 성남소방서 공무원이 모범시민으로 선정됐다. 지난 7월 성호시장 도시개발구역 내 붕괴 사고 때 현장에서 매몰자를 구조하고 추가 붕괴를 막는 등 성남시민의 안전을 위해 애쓴 공로를 인정받았다. 

 

우수 청소년 모범시민 선정자는 이해림(21·여) 씨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성남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자립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자신의 진로 탐색과 자격증 취득, 직장 체험 활동에 매진해 타의 귀감이 되고 있다. 

 

이번 모범시민 선정자는 오는 10월 8일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리는 제51주년 성남시민의 날 기념행사 때 성남시장 명의의 상패를 받는다. 

 

성남시는 1981년도부터 모범시민을 선정해 타의 모범이 되는 시민의 삶을 장려하고 있다. 이번 선정자를 포함해 44년간 301명이 모범시민상 수상자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