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관광스타트업 베끼기 '도 넘었다'김병욱 의원, 관광스타트업 베끼기에 창업생태계 고사 위기... 시장 진출 중단 촉구[성남일보 = 김태섭 기자]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 분당을)은 한국관광공사, 서울시 등 공공기관이 해외자유개별여행객(FIT) 상품 판매 플랫폼 사업 추진과 관련, 시장진출 중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난 4~5년간 해외자유개별여행객을 대상으로 여행 상품 판매 플랫폼 생태계를 만든 관광스타트업이 공공기관의 시장진출로 인해 고사 위기에 처해 있다며 공공기관의 민간 스타트업 사업모델 베끼기와 시장 진출 중단을 촉구했다.
서울시는 지난해11월 1일 4억9천만원 예산으로 외국인 개별관광객을 위한 체험관광상품 온라인 오픈마켓 ‘원모아트립’(https://www.onemoretrip.net)을 개설했다.
서울시 측은 독특한 콘텐츠와 아이디어가 있지만, 자본력과 유통채널이 부족해 여행상품으로 발전시키지 못하는 영세 관광상품 공급사를 판로를 열어주고 개별관광객에게도 다양한 체험거리를 통해 서울여행의 만족도를 높여주고자 시작한 사업이라고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외국인 개별관광객용 상품 공급사들은 서울시 ‘원모아트립’과 외국인 개별관광객용 플랫품 스타트업 사업자 모두에게 여행상품을 공급하고 있었다.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높은 DMZ 투어 상품의 경우 상품 유형은 물론 가격까지 비슷하게 판매되고 있다.
동일한 대상에 동일한 형태의 상품 판매하는 ‘원모아트립’과 기존 FIT 플랫폼 스타트업은 경쟁 관계가 성립하는 것이다.
여기에 서울시가 서울시 관광 홍보를 위해 매년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63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 VisitSeoul 페이지를 통해 ‘원모아트립’을 홍보하고 있어 관광 플랫폼 스타트업들은 ‘불공정 경쟁’이라며 서울시에 민원을 제기할 정도로 위협감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지난 6월에는 한국관광공사도 ‘FIT(해외자유여행객) 온라인 포털사이트 구축 및 운영사업’ 용역을 발주하면서 공공기관과 민간 관광스타트업간 FIT온라인플랫폼 시장은 더욱더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또한 사이트 기능 요구사항에 FIT용 관광상품에 대한 예약 및 결제 기능 구축과 판매내역 이력 기능이 기재되어 있었고 사이트 디자인 설계에도 관광상품 예약, 결제를 위한 시스템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었다. 무엇보다 유사사업 자료로 서울시가 운영하는 ‘원모아트립’을 기재하고 있어 사실상 한국관광공사판 ‘원모아트립’을 준비하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성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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