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청렴UP 부패 ZERO, 청렴한 국민연금 구현

정지예 / 국민연금공단 수정중원지사장 | 기사입력 2023/10/31 [18:44]

청렴UP 부패 ZERO, 청렴한 국민연금 구현

정지예 / 국민연금공단 수정중원지사장 | 입력 : 2023/10/31 [18:44]

  

[오피니언] 청백리하면 먼저 떠오르는 위인 중 한 분이 오리 이원익 선생이다. 선생은 선조, 광해군, 인조 3대에 걸쳐 5번이나 영의정에 오른 인물로 방 두어 칸의 초가집에서 살았고, 말년에 인조가 그 청렴함을 높이 사 5칸짜리 집을 하사했으며 선생은 “절대로 옳지 못한 재물을 모으지 말고 불인한 부를 경영하지 말아야 한다”라며 마지막까지 자손들에게 청빈한 삶을 강조하고 떠났다고 한다. 

 

또한, 대동법의 실시로 공납의 폐단을 개혁하여 백성들의 세금 부담을 덜어주는 데에  기여하였고, 군사 제도를 개혁하기도 하였다. 이 일화를 통해 오리 이원익 선생의 청렴자세 뿐 아니라 국민의 관점에서 국민들의 권익을 증진하는 적극행정을 펼치는 노력도 필요함을 배우게 된다.

 

우리 국민연금공단도 매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마련하여 내부 청렴 실천 뿐 아니라 국민의 관점에서 청렴도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실천하고 있으며 그 노력의 결과로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하는 종합청렴도 조사에서 6년 연속(’17~‘22) 종합청렴도 2등급을 받고, 청렴노력도 분야에서는 최고등급(1등급)을 달성하였다. 

 

공단은 올해에는 “청렴UP 부패 ZERO, CLEAN NPS 구현”을 목표로 내/외부 체감도 향상 및 부패방지 인프라 강화를 위해 합리적·공정한 조직문화 조성, 적극행정·업무처리 공정성, 반부패 거버넌스 활성화 등 9개 부문에서, 부패행위 발생 예방을 위한 공직기강 확립, 국민권익을 증진하는 적극행정 추진, 청렴멘토 역할 강화 및 청렴문화 민간 확산 등 15개 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우리 수정중원지사도 매년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임직원 행동 강령 등 다양한 청렴 교육 및 직원 간 소통 회의 등을 통해 직원의 청렴 내재화 및 국민 권익을 증진 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