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성남시 청소업체 ‘나눔환경’ 특혜 ‘논란’

참세상 등 일부 언론,성남시장 후보 단일화 대가
성남시·김미희 당선자,사실무근...법적 대응하겠다

모동희 기자 | 기사입력 2012/05/21 [09:35]

성남시 청소업체 ‘나눔환경’ 특혜 ‘논란’

참세상 등 일부 언론,성남시장 후보 단일화 대가
성남시·김미희 당선자,사실무근...법적 대응하겠다

모동희 기자 | 입력 : 2012/05/21 [09:35]
▲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윤학상 담당관. 
통합진보당 구당권파들이 운영하는 성남시 청소용역업체 나눔환경의 시민주주기업 위탁선정과정의 투명성이 도마에 올랐다.
 
인터넷언론 참세상과 서울신문 등의 언론보도에 따르면 구 민주노동당 당권파인 경기동부연합 출신 인사들이 지난 2010년 6.2 성남시장 선거 야권연대 후보 단일화 후 당선자 인수위원회 활동과정에서 청소업체를 특혜로 선정 받기로 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참세상은 민주노총 한 핵심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통합진보당이 원내교섭 단체가 되도록 선거기간엔 이런 말을 자제해 왔지만,소위 사회적 기업을(당권파가) 성남시에서 받았다.김미희 위원장은 아니라고 했지만 (문제가 제기된) 당시 제가 성남시 최고위층에게 직접 들었다”고 관련자의 증언을 상세히 보도했다.
 
이처럼 나눔환경 위탁선정 과정의 의혹이 확산되자 지난 18일 성남시와 통합진보당 김미희 당선자가 기자회견과 보도자료를 통해 이를 반박하고 나섰다.
 
성남시는 이날 ‘사회적 기업 선정 왜곡보도 관련 성남시 입장’이라는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야권연대 대가로 성남시장이 (주)나눔환경에 특혜를 줘 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됐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잘못된 것”이라며“통합진보당 당권싸움에 타 정당 지자체장을 끌어들이지 말라”고 밝혔다.
 
특히 성남시는 나눔환경에 특혜를 줬다는 보도내용과 관련,“민간위탁 적격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청소용역 업체 공개 입찰을 통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 평가 과정을 거쳐 업체를 선정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미희 통합진보당 당선자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나눔환경이 김미희 당선자가 이재명 시장직 인수위 활동과정을 통해 얻어낸 약속이라는 주장도 나왔다”면서 이는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성남시와 김미희 통합진보당 당선자는 허위보도에 대해 법적책임을 묻겠다고 밝혀 나눔환경 위탁과정의 투명성이 법정공방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나눔환경은 이재명 시장이 취임한 후 7개월만에 시민주주기업으로 선정돼 지역사회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나눔환경 대표인 한용진씨는 이재명 성남시장 인수위원회 인수위원을 그리고 특혜의혹의 한 당사자로 거론되고 있는 김미희 통합진보당 당선자는 인수위원장을 맡았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끝까지 버티자 2012/05/22 [12:19] 수정 | 삭제
  • 통합진보(통진당) 구당권파인 경기동부연합과 광주전남연합이 6월 당 장악을 노리고 있다. 강기갑 혁신비상대책위원회와 대립하면서 6월 대의원 및 중앙위원의 다수를 차지하겠다는 계획이다.

    통진당 혁신비대위의 한 관계자는 20일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구당권파가) 모든 국민으로부터 손가락질을 받아도 버티는 것은 당을 장악하면 해결될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라며 "벌써부터 지역에서 당직(대의원과 중앙위원)을 맡기 위해 전화를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통진당의 새로운 당헌에 따르면 2012년 6월에 당 대의원과 중앙위원을 선출해야만 한다. 이 당헌은 폭력사태로 얼룩졌던 12일 중앙위원회에서 유일하게 통과된 안건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혁신비대위가 민주노총은 물론 국민적 지지를 받고 있지만 당내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조치를 취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며 한숨을 지었다. 당장 구당권파가 6월에 당을 다시 장악하면 쇄신의 방법이 없다는 것.

    강기갑 혁신비대위원장은 이석기·김재연 당선자가 자진사퇴하지 않을 경우 출당시키겠다고 했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게 중론이다. 두 당선자는 경기동부연합이 장악한 경기도당으로 당적을 이동했다. 경기도당 당기위원회에서 무혐의로 판정하거나 경미한 징계를 내릴 경우 이를 강제할 수단이 없다는 것.

    게다가 당기위원회의 징계 심의 절차는 최대 90일까지 소요된다. 당장 6월에 구당권파가 대의원과 중앙위원의 과반 이상을 차지하게 되면 당기위원회 또한 장악하게 되는 꼴이다. 중앙위원회에서 당기위원을 임명하기 때문. 이렇게 되면 강 비대위원장이 출당 조치에 착수해도 마무리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두 당선자는 물론 지난 12일 중앙위에서 폭력을 저지른 이들에 대한 징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통합진보당 구당파의 핵심으로 알려진 이석기 당선자가 18일 사퇴를 거부한 것도 이 같은 전략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구당권파가 혁신비대위에 맞서 '당원비대위'를 20일 출범시키는 것도 마찬가지다.

    경기동부연합과 광주전남연합 등 구당권파가 '버티기'로 일관하면서 분당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양측 모두 아직까진 "분당은 없다."고 선을 긋고 있지만 구당권파가 6월에 당을 재장악할 경우 상황은 급변할 가능성이 크다.
  • 성남시민 2012/05/21 [11:23] 수정 | 삭제
  • 이제야 이런 기사 올리니...
    민주노총 핵심관계자라는 사람이 본인 밝히고 본인은 그런적없다고 어제 보도 했는데
    여기선 이제서야...
    의혹기사 올렸으니 해명기사도 올리시길...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